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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PassApp’, 캄보디아에서 가장 선호되는 라이드헤일링 앱으로 선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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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Snowcam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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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놈펜에서 한 고객에게 패스앱(PassApp) 호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툭툭설문조사에 따르면 패스앱은 캄보디아에서 62.65%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가장 선호되는 차량 호출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았다./이미지=Khmer Tim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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캄보디아의 라이드헤일링 시장에서 패스앱(PassApp)’이 전체 응답자의 62.65%로 가장 선호되는 앱으로 선정되었다이는 기업금융 컨설팅사 PROFITENCE가 실시한 설문조사 결과다.

조사에 따르면패스앱 다음으로는Grab(23.67%), Tada(5.92%), Nham24(3.06%), Move(1.63%) 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.

 

개인 차량 선호 속에서도 꾸준한 시장 성장

응답자들은 여전히 오토바이 등 개인 교통수단을 선호한다고 밝혔지만캄보디아 라이드헤일링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. Grab과 패스앱이 시장을 양분하는 가운데Maxim, LMCar(Move) 등 신생 업체들은 낮은 기본 요금과 유리한 기사 커미션 구조를 통해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.

보고서에 따르면 이 시장은 연평균 5.62% 성장해2029년까지 3,353만 달러의 수익과 374만 명의 사용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며이용자 침투율은20.8%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.

 

전기차 도입프로모션 경쟁 치열

2024년 들어 주중 할인조조 할인축제 및 특별 이벤트 프로모션이 확산되며 고객 확보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또한친환경 추세에 맞춰 전기차(툭툭 및 자동차)가 서비스에 통합되면서 플랫폼 간 차별화도 진행 중이다.

PROFITENCE는 캄보디아 라이드헤일링 시장이 여전히 최저요금제나 엄격한 규제가 없기 때문에 가격 전략(서지 요금 등)을 활용할 수 있는 투자매력도 높은 시장이라고 평가했다.

은행 연동 결제 게이트웨이 및 앱 내 지갑(in-app wallet)을 통해 이용자와 기사 모두에게 편리한 결제 환경을 제공하는 점도 주요 경쟁력으로 꼽혔다.

 

소셜 미디어가 전자상거래의 중심

한편전자상거래 부문에서는 소셜 미디어가 전체 온라인 쇼핑의 52%를 차지하며 주요 구매 채널로 나타났다Foodpanda(13%)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으로뒤이어 Wownow(8.34%), Nham24(7%), E-GetS(4%), Grab(3.5%) 등이 뒤를 이었다.

Facebook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소셜 미디어 구매 채널, TikTok Telegram이 뒤를 이었다프로모션과 편리성이 구매를 유도하는 반면품질정품 여부사기결제 보안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보고서는 전했다.

PROFITENCE의 설립자 겸 디렉터 Chowdhury Subhadeep “팬데믹 이후 소비자 행동이 정상화되며 전자상거래는 캄보디아 경제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그는 “올해는 금융정부 규제미디어 등 12개 산업 전반에 걸친 심층 분석을 통해 시장 전반을 조망했다고 덧붙였다.

 

원문PassApp most preferred among ride-hailing apps, study says - Khmer Tim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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