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안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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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안내

재외동포청(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)은 2024년 11월 28일, 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이 좀 더 편리하고 쉽게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여권과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 '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(재외동포인증센터)'를 개시한 바 있습니다.

 이에 더해 재외동포청과 한국인터넷진흥원(KISA)은 NH농협은행, IBK기업은행, NICE평가정보와도 '25.7.30. 업무협약을 체결해 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기관을 추가하고, 재외국민 아이핀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.

국내 휴대전화 번호가 없어 국내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고 계셨던 재외동포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


  • 1.개요
    - 국내 휴대전화 없이도 전자여권,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재외국민 간편인증서 발급 서비스

  • 2.이용 대상
    -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 대한민국 국민(만 14세 이상)

  • 주민등록번호 보유

  • 재외국민 등록

  • 유효한 대한민국 전자여권 소지

  • 3. 인증서 등 발급 기관
    - 토스, 신한, 국민, 우리, 하나
    - NICE평가정보(8월 예정), 농협·기업(12월말부터 순차 개시 예정)
    - 재외국민 인증서(앱) : 국민(KB스타뱅킹), 신한(신한SOL뱅크), 우리(우리WON뱅킹), 하나(하나원큐), 토스(토스)
    - 재외국민 아이핀 : NICE평가정보(i-PIN)

  • 4. 발급방법
    선호하는 발급기관 앱을 개인 휴대전화에 설치 →︎ 재외국민 인증서 신청 클릭 →︎ 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입력 →︎ 안내에 따라 유효한 전자여권 및 얼굴 촬영 등 진행

  • 5. 참고
    - 재외동포청 SNS : https://www.facebook.com/share/p/1GU682kNCU/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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